Search Engine Optimazation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알아야할 유용한 콘텐츠(Helpful contents) 이해하기

  • -

콘텐츠를 작성하는 이유로 지식 전달이나 보관이 있지만, 콘텐츠로 유입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렇기에 특정 검색어에 우리 비즈니스가 상위노출을 해주기 위한 비즈니스가 따로 있을 정도죠. 즉, 콘텐츠나 홈페이지, 상품 페이지 등 모든 웹 페이지는 사용자의 유입이 필요합니다. 사용자의 유입을 만들려면 검색 엔진에 우리 사이트가 최대한 높게 위치해야 하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검색 엔진에 내 사이트가 상위노출 될 수 있을까요? 특히, 글로벌 검색 엔진인 Google에는 어떻게 상위 노출을 만들 수 있을까요? Google의 사이트를 상위 노출하기 위해서는 Google이 업데이트한 유용한 콘텐츠(Helpful contents) 내역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lpful contents란 무엇인가?

유용한 콘텐츠(Helpful content)란 Google이 검색 결과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도입한 개념입니다. Google이 글로벌 검색 엔진으로 자리 잡으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스팸 콘텐츠”가 굉장히 많이 쏟아진 것이죠.

 

cc.redit

 

실제로 Reddit 등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Google의 검색 결과가 굉장히 안좋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을 연구해, 검색 유저의 의도와 다른 스팸 콘텐츠가 상위에 많이 있기 때문이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추가된 알고리즘이 유용한 콘텐츠(Helpful content)입니다.

 

해외에서는 해당 업데이트가 많이 언급되고, 연구되는 반면 국내는 아직까지 크게 다루지 않고 있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구글이 업데이트한 유용한 콘텐츠(Helpful content)란 무엇일까요? 실제로 효과가 있었을까요?

 

유용한 콘텐츠(Helpful content) 업데이트 관련 내용

2022년 8월 25일 최초의 유용한 콘텐츠 업데이트

Google에서 최초로 사용자 중심 콘텐츠를 장려하고 스팸성 콘텐츠를 줄이기 위한 목표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사이트 전체를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게 된 것이죠.

 

  • 처음에는 큰 변화는 없었지만, 사이트 전체에 분류기(classifier)를 도입하면서 유용하지 않은 콘텐츠가 다수 있던 사이트들의 순위가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12월 5일 두 번째 주요 업데이트 진행

같은 해 12월의 업데이트는 기존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을 개선하고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 평가 알고리즘을 조정했습니다.

 

  • 단순한 시스템 개선과 알고리즘 조정이 있었지만, 이전 업데이트보다 더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14일 세 번째 주요 업데이트 진행

분류기(classifier)를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AI 콘텐츠가 증가함에 따라 AI 콘텐츠에 대한 지침을 조정했습니다. 그 외로 서브 도메인 및 제 3자 콘텐츠 호스팅에 대한 규칙을 개정했습니다.

 

  • AI 콘텐츠라도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노출시키겠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 서브 도메인은 루트 도메인과 별도로 평가됐으나, 같이 평가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2024년 3월 5일 코어 업데이트와 통합

2024년 3월 업데이트로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은 Google의 핵심 랭킹 시스템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단일 시스템으로 유용한 콘텐츠를 실제로 잘 선별하는지 확인

 

  • 해당 업데이트로 Google에서는 스팸 콘텐츠가 45% 감소했다고 하며, Google의 예측보다 더 많은 수치가 감소했습니다.

 

Google은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으로 검색 엔진의 품질 향상과 스팸 콘텐츠 제거를 진행했고, 현재는 Google의 핵심 랭킹 시스템으로 콘텐츠 생산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이 됐습니다.

구글에서 검색 상위 노출을 이해 살펴보는 사항들

그렇다면 Google에서 말하는 ‘유용한 콘텐츠’란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 개가 있지만, 핵심적인 내용만 살펴보면 총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중심 콘텐츠
  2. E-E-A-T 원칙
  3. 원본 콘텐츠
  4. 사용자 의도 충족

 

사용자 중심 콘텐츠 :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탈피

cc. google blog

 

대체로 검색 노출은 알고리즘이 존재하며, 해당 알고리즘을 파악해서 상위 노출 방법이 존재했습니다. 대표적으로 키워드를 몇 회 사용하는지, 콘텐츠의 길이, 비디오 혹은 이미지의 유무 등이 존재하죠.

 

하지만 위와 같이 검색 엔진에만 맞춘 콘텐츠는 콘텐츠의 질적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실제 유저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Google에서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가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즉, 콘텐츠의 품질 개선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콘텐츠의 품질 개선은 아래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고려합니다.
  2. 복잡한 전문 용어 대신 이해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합니다.
  3. 문제를 해결하거나, 가치를 제공하는 정보를 포함합니다.
  4. 가독성을 고려한 형식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5. 정기적인 업데이트로 콘텐츠의 최신성을 유지합니다.

 

E-E-A-T : 유용한 콘텐츠의 4가지 기준

 

E-E-A-T란 경험(Experience)과 전문성(Expertise), 권위성(Authoritativ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을 의미합니다. 기존에는 E-A-T로 경험에 대한 내용이 없었지만, 2022년 경험에 대한 부분도 Google에서 함께 보는 것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콘텐츠를 작성하거나, 페이지를 구성할 때 어느 정도 E-E-A-T를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지만, 가능하다면 따르는 게 좋습니다.

 

경험(Experience)

경험은 콘텐츠 작성자가 주제에 대한 실제 경험을 평가하게 됩니다. 해당 문제를 작성자가 실제로 어떻게 겪었는지, 제품 등을 실제로 사용한 경험이 있는지 등을 평가하죠.

즉, 책이나 인터넷 등 정보가 아닌 실제 경험으로 얻은 지식을 의미합니다. 직접 무언가를 조사했거나, 사용했을 때의 경험은 다른 콘텐츠에서 주지 못하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라면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발생한 문제와 그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E-E-A-T의 경험을 충족한 콘텐츠로 만들 수 있겠죠.

 

전문성(Expertise)

전문성은 콘텐츠 주제에 대한 작성자의 지식 등을 확인합니다. 전문성이 있는 작성자라면 주제에 대한 단순한 사실을 넘어 관련된 사례나 연구 결과, 최신 트렌드, 쉬운 용어 설명 등을 할 수 있겠죠. 즉, 주제에 대해 단순히 정보 제공이 아닌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권위성(Authoritativeness)

권위성은 작성자의 사이트가 해당 분야에서 권위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권위가 있는 콘텐츠는 쉽게 인용되기 마련이고, 이는 곧 백링크와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백링크는 관련된 분야의 콘텐츠의 인용일 경우, 효과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동일 분야의 콘텐츠를 인용해서 사용하는 것 또한 권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권위성은 콘텐츠 하나의 적용되는 것이 아닌 도메인 자체에 적용되는 요소입니다. 즉, 같은 분야의 콘텐츠를 계속해서 작성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권위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신뢰성(Trustworthiness)

신뢰성은 콘텐츠가 믿을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지 확인합니다. 콘텐츠 작성 시, 신뢰성 있는 출처를 표시할 수 있고, 최신의 정보를 유지하는 것으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보의 출처가 커뮤니티인 것과 논문 중 어디가 더 신뢰도가 높을지 생각하면 어떤 정보를 사용할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작성한 주제에서 새로운 부분이 추가됐다면 콘텐츠를 다시 작성하는 게 아닌, 수정하는 것으로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의도 충족 : 검색 의도 파악의 중요성

 

사용자의 의도를 충족하는 것도 유용한 콘텐츠(Helpful content)의 기준입니다. 사실 사용자의 의도 파악보다는 검색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작성하는 주제를 직접 검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위에 노출된 콘텐츠들을 확인해서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확인한 콘텐츠들이 제공하는 공통된 주제가 있고, 해당 주제가 검색어와 연관성이 있다면 검색어의 의도로 보고 참고해서 작성하면 좋습니다.

 

원본 콘텐츠 : 나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중복된 콘텐츠는 검색 엔진 입장에서 가치가 없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해당 콘텐츠는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구글은 유용한 콘텐츠 기준에서 원본(Originality)을 언급했습니다.

원본 콘텐츠라는 말로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E-E-A-T의 경험이 추가되어도 다른 콘텐츠들과 차별점을 갖는 콘텐츠가 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용어 정의와 같이 경험이 들어갈 수 없고, 양산이 쉬운 콘텐츠는 원본 콘텐츠로 보이기 어렵습니다.

 

구글 검색 순위를 올리기 위한 콘텐츠 작성 프로세스

유용한 콘텐츠 시스템을 기준으로 콘텐츠 작성을 진행한다면, 아마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번거로운 과정일 수 있지만, 실제로 해당 프로세스로 작성한다면 검색 의도가 반영된 좋은 콘텐츠가 나올 수 있습니다.

  1. 작성하려는 콘텐츠의 주제를 검색한다.
  2. 상위에 있는 콘텐츠들을 확인해 검색 의도를 파악한다.
  3. 검색 의도에 맞춰 콘텐츠를 작성한다.
  4. 콘텐츠의 경험이 있는지 확인한다.
  5. 콘텐츠 정보를 입증할 신뢰성 있는 출처를 기재한다.
  6. 어려운 개념이 있다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쉽게 작성했는지 확인한다.

 

만약 Google이 제공하는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가이드 문서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콘텐츠 만들기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